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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I 챗봇 제안시에 사전 체크 리스트 ....

담락 이승훈 실장 2023. 3. 10. 15:43

 

AI 챗봇 제안시에 사전 체크리스트 ....

 

1. 사전준비

- 대화셋 100-200개 엑셀로 만들어 사전에 간단 테스트해봐야 빨리 감이 옴

- 기존 레가시 연동할 시스템이 얼마나 되는지....(DB뚫을게 몇개인지..)파악해야 함

(구축비용의 대부분을 레가시 연동비용이 차지하는 경우도 많음)

 

2. 챗봇 구축시

- 현업이 참여해야 풍부한 대화셋이 만들어지고 지속관리가 가능하게 됨

- 챗봇 기능중 시나리오 만들기가 쉬운지 파악해야 함

- 대화셋과 비정형문서에 대해 AI 학습기능을 제공하는지 파악해야함

- 당사만의 딥러닝 자연어처리알고리즘인 albastella-BERT 지원하며 지속 기술 제공함

- 서버당 동시 채널 감당할수 있는 수는 얼마인지 케크해야함

- 접속 폭증시를 대비한 유연성 확보를 위해 온프레미스+클라우드로 구축가능한지

- 앱/웹 다 지원가능한지

- 기존 녹취록을 QA로 변환하도록 지원하여 구축초기에 대화셋을 현업에서 도와주지 않아도 빨리 만들수 있는지 체크해야 함

- 프로젝트후에도 현업이 대화셋을 쉽게 만들고 넣을수 있는지

- 고객사에서 새로운 서비스나 상품이 생기면 대화셋을 반자동으로 구축되게 할수 있는지...

- 화면UI는 고객사의 CI를 반영하여 정체성에 맞게 구축해야 함

- 챗봇의 활용은 결국 단순응대는 챗봇, 복잡한 응대는 사람이 하면서 시간을 두고 학습해나가는 게 목표이고 추후 AI기반의 콜센터로 확장해나가야 함

 

3. 챗봇 구축후

- 대화셋 관리차 챗봇업체의 매월 방문 조건을 프로젝트 계약에 포함해야 함

- 구축후에도 챗봇의 베타버전을 상당기간(3개월이상) 운영해야 함

 

4. 고객에게 추가 로드맵 제시

- 콜센터 고도화로 이어지는 제안이 가능한지

- 콜센터 H/W, S/W와 연동이 플렉서블한지

 

5. 프로젝트에 임하는 kosena i-Bot 의 장점

- 콜센터 경험으로 고객 프로세스와 업무이해하고 있음

- 고객 플젝이 성공적으로 지속되도록 열정적으로 지원함

- 대화셋 담당자가 매월 지속적으로 방문함

- AI 신기술의 지속적인 적용(새로운 AI알고리즘 리뉴얼...)